더 좋은 성과평가를 받는 10가지 팁 by 뽀빠이

희망찬 2009년이 시작된지 벌써 1주일이 흘렀습니다. 다들 2008년 성과평가는 잘 받으셨는지요?

본 글은 성과평가를 잘 받기 위한 10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우리는 자신의 업적과 다른 직원과의 차별점들을 잘 설명하여 자신이 조직에 어느 정도의 가치가 있는지를 잘 보여줘야합니다.
그래야 특히 요즘처럼 경제가 안 좋은 상황에서 정리해고다 구조조정이다 하는 얘기에 영향을 덜 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러분의 직무와 역할, 그리고 회사의 상황은 천차만별 다르므로, 모든 내용이 당연히 그대로 적용되지도 않을겁니다.
밤낮없이 열심히 일했는데 막상 돌아보면 이뤄놓은게 없다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혹은 성과평가에서 상사분께서 '1년동안 머했어" 란 얘기를 들은 분이 계신다면)
그냥 한번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 당신의 역할을 잘 알아라.

혹시나 당신의 업무에 대해 조금이라도 불확실한게 있다면 우선 당신의 업무 범위를 명확히 하십시요.
만약 이에 대한 명확한 내용이 없다면 당신의 상사나 인사부서와 함께 직무역할(Job duty)이 적힌 자세한 목록이나
직무내용설명서(Job description)를 작성해보십시요.

2. 직무관련 프로세스 수립에 참가하라.

많은 직원들은 성과평가에는 그리 관심을 기울이지 않거나 자신의 업무 내용과 목표를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다보니,
자신의 잠재적인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이러한 중요한 기회를 놓치기 일쑤입니다.
각자의 업무 내용과 목표를 수립하는데 적극적으로 임하십시요.
당신과 당신 상사, 그리고 당신의 조직에게 합당한 핵심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집중하십시요.

3. 합당하고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라.

확실한 의미가 있는 목표를 수립하십시요. 목표는 상세한 활동을 통해 그 가치가 나옵니다.
각각의 목표는 매일 여러분이 하는 업무와 실제로 관련이 있고, 당신과 당신 상사 모두 동의 하에 설정되어야 합니다.

4. 목표를 프로젝트 계획으로 여겨라.

당신의 목표에 사명감을 갖으십시요. 현재의 목표를 유지하면서 진행상황과 투입비율을 항상 확인하고,
역할과 책임의 변화를 올바르게 반영하도록 목표를 업데이트하십시요.
비록 이 목표들이 어떤 업무 위주의 목적들을 달성하도록 설정되었다할지라도,
이는 보다 더 전문가로의 발전이나 더 큰 잠재적 기회의 형태로 각자 보상받게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5. 당신의 업적을 기록하라.

당신말고는 아무도 당신이 한 일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당신의 성과를 깔끔하고 돋보이게 강조한 결과물을 가지고 있다면,
업무평가나 승진,연봉협상 등에서 두드러진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의 성과물들을 차근차근 문서화하고, 미리 정해진 시점이 왔을 때 상사에게 이를 알리십시요.
그리고, 어떤 장애물을 만났다면 이를 해결할 만한 최선의 방법을 찾도록 조언을 구하십시요.

6. 부가적인 교육에 관심을 보여라.

어떤 특정 목표를 이루는데 필요한 도구나 교육을 이용하지 못 했다면 확실히 요구하십시요.
당신의 고용주는 당신이 업무 질을 향상하길 원하고 있고 전문가로 발전하는데 관심이 있는지 지켜보고 있을 겁니다.
교육을 통해 당신은 보다 조직에 가치있는 존재가 될 것이고, 출세의 길로 한 걸음 더 나아가도록 이끌어 줄 것입니다.

7. 항상 확인하라.

1년 내내 당신의 상사과 계속 대화하십시요.
이를 통해 지금 어디까지 도달했고 진행상황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좀더 잘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대화가 연말 성과평가에만 이루어져서는 안 됩니다. 성과평가때에는 격이 없는 편한 대화를 간단히 하도록 유도하십시요.
목표를 이루기위해 당신이 업무수행을 잘하고 열심히 일하고 있다는 것을
당신의 상사에게 확인시키는 시간을 항상 갖도록 하십시요.

8. 긍정적인 피드백을 공유하라.

동료나 고객으로의 피드백도 평가를 준비하는데 있어 소중합니다.
고맘다는 뜻의 이메일이나 편지를 받았다면, 이를 소중히 간직해놓으세요.
다른 이에게 고맙다는 찬사를 들었다면, 그 이에게 글로 써줄 것을 부탁해놓으세요.

9.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줘라.
성과는 결과를 통한 것이지만, 성과가 좋은 몇몇은 안 좋은 업무태도를 보이기도 합니다.
고용주는 업무를 잘 수행하면서도 유순하고 함께 일하기 편한 직원을 찾습니다.
당신의 일반적인 행동들이 주위의 사람들은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심각하게 생각해보세요.
동료들에게 업무상으로라도 따뜻하고 공손하며 정중하게 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십시요.

10. 성과평가의 피드백을 이용해라.
성과평가하면서 건설적인 피드백을 받았다면 객관적으로 귀기울여 들으십시요.
일부 내용들은 참고 듣기 힘들수도 있겠지만, 화가 난듯하게 보여서는 안 됩니다.
대신,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심사죽고하고, 미래에는 이러한 비슷한 비판들을 듣지 않도록
자신의 일하는 습관을 발전시켜나가도록 노력하십시요.
회사는 이러한 조언들은 전문가답게 받아들이는 직원에게 가치를 부여합니다.

이제까지 말씀드리는 10가지 팁을 잘 활용하시어 2009년 성과평가에서는 모두다 "최고등급"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글을 통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며 하는 바램으로 이 글을 적어봅니다.

뿌뿌 ==3

본 글은 salary.com 의 "10 Tips to a Better Performance Review" 를 번역한 것입니다.

덧글

  • ZIZI 2009/01/09 15:29 #

    난 항상 열심히 했다고....하지만, 밀리는건 어쩔 수 없어..ㅡㅜ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